https://nighthound.tistory.com/entry/%EC%9E%90%EB%8F%99%EC%B0%A8-%EA%B2%80%EC%82%AC%EB%9E%80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량 배출가스 검사 중 많이 사용되는 검사 방법들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자동차 검사는 차량의 안전성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를 위해 배출가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점차적으로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다양한 배출가스 검사 방식이 도입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ASMIDLE, KD-147, LUGDOWN, 그리고 무부하 검사는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각각의 검사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ASMIDLE(Acceleration Simulation Mode, 아이들 모드) 검사는 정해진 속도와 부하 조건에서 자동차의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검사 방법입니다. 이 검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처음 개발된 방식으로 차량이 도로 주행 중 가속과 감속을 반복할 때 발생하는 배출가스를 모의 환경에서 측정합니다.
- 검사 방식: 차량의 구동바퀴를 테스트 롤러 위에 올려 일정한 부하와 속도 조건을 만들어내고, 그 상태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합니다. 일반적인 엔진 아이들 상태와는 다르게 차량이 실제 도로에서 주행하는 환경을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하는 것이죠.
- 측정 항목: 배출가스 중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등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충분한 관리를 필요로 하는 성분이죠.
- 장점: 실제 주행 상황을 모의하기 때문에 차량이 도로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ASMIDLE 검사는 특히 수도권 등 대도시에서 운행되는 차량의 배출가스 관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차량은 부적합 처리가 되고 정비 후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자동차가 운행 중 발생시키는 배출가스를 저감함으로써,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있죠.
KD-147 검사는 한국에서 개발한 배출가스 검사 방법입니다. 특히 경유차를 대상으로 한 검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경유차의 배출가스는 휘발유 차량과는 다르게 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들의 오염물질을 더 많이 배출하기 때문에, KD-147 검사는 경유차의 환경 성능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 방식입니다. 2년 전 PM(매연)만 검사하다가 새로 디젤 NOx를 신설하게 되었죠.
- 검사 방식: 차량을 일정한 속도로 주행시키면서 배출가스를 측정합니다. KD-147 검사는 다양한 속도에서의 배출가스 농도를 확인하기 때문에, 차량이 저속에서 고속, 가속하는 과정까지 각각의 배출가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 주요 측정 항목: 주로 매연,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을 측정합니다. 경유차는 특히 미세먼지 배출량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를 엄격히 관리하기 위함이죠.
- 검사의 중요성: KD-147 검사는 경유차가 환경 기준을 만족하는지 확인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검사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배출가스가 발생한다면? 관련 부품의 정비를 한 후 재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래도 다시 부적합이 발생할 수 있겠죠. 특히 노후 경유차들이 문제가 많습니다. 현 기준치는 강화가 되어 보통 8% 이내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두번 이상 부적합을 받는다면 전문정비업체를 통하여 재 수리를 진행하고 검사도 그곳에서 재접수를 진행하게 되므로 비용이 두배로 발생할 수 있으니 차량의 기본적인 관리는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경유차는 한국 도로에서 여전히 많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배출가스를 관리하는 것이 환경 보호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 검사는 특히 미세먼지 저감을 목표로 하는 정부의 정책과도 맞물려 있기에, 차량의 소유자는 해당 검사를 반드시 이행하야 하는 것이죠.
LUGDOWN 검사는 디젤 차량의 배출가스를 측정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모든 디젤차들이 이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현재 소형차량은 KD-147로 검사방법이 변경되었죠. 러그다운을 사용시에는 차량이 최고 부하를 받기 때문에 소형차량에도 큰 부하가 걸리곤 했습니다만, 현재는 무리없이 검사가 진행되는 편입니다.
이 러그다운은 현재 중형이상의 화물차나 버스 등 대형 디젤 차량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이 검사는, 차량에 부하를 걸어 최고 부하상태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하게 됩니다.
- 검사 방식: LUGDOWN 검사는 차량의 엔진에 부하를 걸어 실제 도로 주행 상황을 모의한 상태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합니다. 특히 차량이 언덕을 오르는 상황과 같은 고부하 상태를 재연하여 차량의 배출가스가 가장 많이 나오는 상황을 특정한 것이지요.
- 주요 측정 항목: 주로 매연과 출력(차량의 힘)을 측정하게 됩니다. 출력이 부족하면 실제 차량이 언덕을 치고 올라가는 힘이 부족하므로 엔진은 그만큼 더 rpm을 올려 부하를 주게 되고, 그 반동으로 매연이 뿜어져 나오는 것이죠.
- 장점: 러그다운 검사는 고부하 상황의 차량 배출가스를 더욱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젱 특성상 부하가 걸리는 상황에서 매연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데 적합한 검사인거죠.
LUGDOWN 검사는 대형 디젤 차량이 환경 규제를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중요한 절차로 이 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면 차량 운행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산업 현장에서 대기 오염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죠.
무부하 검사는 주로 소형 차량이나 가벼운 경유차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배출가스 검사 방식입니다. 이 검사는 차량에 부라를 걸지 않은 상태에서 엔진의 배출가스를 측정하죠.
- 검사 방식: 차량을 공회전 상태로 두고 부하 없이 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배출되는 가스를 측정합니다. 정기 검사에서 디젤차량의 검사와 동일하죠. 이것은 4WD 차량도 이 검사를 진행합니다. 실제 주행 중 부하를 받지 않은 상황에서도 배출가스가 얼마나 발생하는지는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죠.
- 주요 측정 항목: 주로 매연을 측정합니다. 휘발유나 LPG 차량의 경우 일산화탄소, 탄화수소를 측정하게 되죠. 이 검사에서는 차량의 배기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 검사의 의미: 무부하 검사는 부하가 걸리지 않은 상태에서 배출가스 기준치를 초과시에, 차량의 배기 시스템에 문제가 잇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무부하 검사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검사 방식이고, 정기검사항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합검사에서는 4륜구동 차량이 이 검사방식을 택하고 있죠. 특히 소형 경유차나 가솔린 차량의 배출가스 관리에 유용합니다.
배출가스 검사는 단순히 법적 의무 사항일 뿐 아니라, 차량의 성능과 환경을 유지하고 대기 오염을 줄이는 데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여러 방식의 다양한 검사 방법을 통해 각각 다른 차량과 주행 상황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관리를 소홀히 하면 차량은 운행이 제한 될 수 있고 요즘은 블랙박스로도 신고가 들어가므로, 정비를 하고 임시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의 관리는 소유주가 직접 주기적으로 시행하야 하며, 정확한 기간에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고, 문제가 발생시 즉시 정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출가스 관리는 대기 오염을 줄이고, 모두가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책임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관리는 환경 보호와 직결 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다양한 배출가스 검사 방법을 통해 차량의 배출가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를 주기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차량의 소유자는 법적 의무를 다하고 더 나아가 우리 모드가 깨끗한 환경에서 살아갈 수 잇는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검사는 단순한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는 절차가 아닌 우리가 사는 환경을 보호하는데 있어 ㅅ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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